대한민국 로드레이스의 등용문,
모토피스타 2015년부터 최장수 진행 중
모토쿼드가 기획하여 주최, 주관하는 모토피스타 레이스는 모터페스티벌로 모든 라이더의 참여가 가능한 선수 육성 프로그램 경기로 기획되었습니다.
2015년부터 그동안 진행되어왔던 스포츠 트랙데이를 통해 본격적인 라이더 참여형 레이스가 진행되었고,
해를 거듭할수록 발전하여 어느덧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최다 경기 대회가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로드레이스의 등용문,
모토피스타 2015년부터 최장수 진행 중
모토쿼드가 기획하여 주최, 주관하는 모토피스타 레이스는 모터페스티벌로
모든 라이더의 참여가 가능한 선수 육성 프로그램 경기로 기획되었습니다.
2015년부터 그동안 진행되어왔던 스포츠 트랙데이를 통해
본격적인 라이더 참여형 레이스가 진행되었고,
해를 거듭할수록 발전하여 어느덧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최다 경기 대회가 되었습니다.
클래스 구성
모토피스타는 극한의 스피드를 겨루는 리터급 레이스 PISTA 1000,
끊임없는 배틀로 레이스 내내 손에 땀을 쥐게하는 미들급 레이스 PISTA 600, 그리고 진정한 로드레이스의 등용문인 MOTO 300 클래스가 마련되어 있으며
원메이크 레이스는 '가와사키 NINJA CUP 400'이 MOTO 300 클래스와 혼주하여 별도 시상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PISTA 1000
리터급 슈퍼바이크 기준 차량
공인 타이어 제도 시행 예정
2022 시즌 챔피언
: 울산GTN 김경호 | YAMAHA YZF-R1
Circuit Best Lap
: 최동관 1'42.426 | 2022
PISTA 600
미들급 슈퍼스포츠 기준 차량
공인 타이어 제도 시행 예정
2022 시즌 챔피언
: Team MSP Suzuki 신명규
| SUZUKI GSX - R500
Circuit Best Lap
: 조윤형 1'44.380 | 2022
MOTO 300
201cc ~ 400cc 단키통 및 2기통 차량
공인 타이어 제도 시행 예정
2022 시즌 챔피언
: MaximumMotors 도재민
| KTM RC390
Circuit Best Lap
: 도재민 1'51.933 | 2020
NINJA CUP 400
Kawasaki Ninja 400 차량
(MOTO300 혼주, 별도 시상)
공인 타이어 제도 시행 예정
2022 시즌 챔피언
: 동키팩토리 이종훈
| Kawasaki Ninja400
Circuit Best Lap
: 이종훈 1'48.924 | 2022
클래스 구성
모토피스타는 극한의 스피드를 겨루는 리터급 레이스 PISTA 1000,
끊임없는 배틀로 레이스 내내 손에 땀을 쥐게하는 미들급 레이스 PISTA 600, 그리고 진정한 로드레이스의 등용문인 MOTO 300 클래스가 마련되어 있으며
'MOTO 500'이 'MOTO300' 클래스와 혼주하여 별도 시상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PISTA 1000
리터급 슈퍼바이크 기준 차량
공인 타이어 제도 시행 예정
2023 시즌 챔피언
: US BMR 김경호 | YAMAHA YZF-R1
Circuit Best Lap : 최동관 1'42.426 | 2022
PISTA 600
미들급 슈퍼스포츠 기준 차량
공인 타이어 제도 시행 예정
2023 시즌 챔피언
: TEAM MSP 신명규 | SUZUKI GSX-R600
Circuit Best Lap : 조윤형 1'44.380 | 2022
MOTO 300
201cc ~ 400cc 단기통 및 2기통 차량
공인 타이어 제도 시행 예정
2023 시즌 챔피언
: TEAM MSP 권혁진 | YAMAHA TZF-R3
Circuit Best Lap : 도재민 1'51.933 | 2020
MOTO 500
201cc ~ 500cc 단기통 및 2기통 차량
공인 타이어 제도 시행 예정
2023 시즌 챔피언
: TEAM DRAGON 송대종 | Kawasaki Ninja 400
Circuit Best Lap : 이종훈 1'48.924 | 2022
대회 운영 방식
모토피스타는 각 클래스의 예선과 결승을 치러 각 라운드 순위가 결정되는 스프린트 레이스입니다.
※ 연습 - 예선 - 웜업 - 결승 순서로 진행
공식 예선
클래스별(배기량 구분) 혼주하여 타임트라이얼 방식으로 진행되며,
주어진 시간동안 한 바퀴의 랩을 가장 빠른 기록으로 주행한 순으로 결승 그리드를 배정합니다.
※ 클래스별 예선 1위의 기록 120% 이내의 범위(경기 당일 주최자의 결정)에서 결승에 출주할 수 있습니다.
결승
결승에 진출한 참가자 각자 그리드에 서서 동시에 신호를 받는 클러치 스타트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선두가 피니쉬 라인을 통과할 때 체커 깃발을 받으며 경기가 종료되며 피니쉬 라인을 통과하여 체커 깃발을 받은 순서에 따라 순위가 결정됩니다.
※ 결승 레이스 Lap 수 - PISTA1000, PISTA600 : 12 Laps / MOTO300, MOTO 500 : 10 Laps (인제스피디움 풀코스 기준)
챔피언십 포인트
모토피스타 모든 클래스의 종합 순위는 각 라운드에서 획득한 포인트의 합산으로 정해집니다.
모토피스타 리그 종합 챔피언에게는 챔피언 부상이 지급됩니다.